요즘 경제사정이 많이 어렵다 보니 저소득자, 낮은 신용등급을 가지신 분들이 대출을 받고자 여기저기 많이 뛰어다니시는데.. 은행권에서는 어렵다 그러지. 걸어다니면서 보이는 것은 길바닥에 뿌려진 '돈 빌려 드립니다.'이런 광고종이뿐.. 


직장이 없거나, 신용등급이 조금 낮아도 돈을 갚을 수 있겠다 싶은 사람들에게 빌려주는 '중금리 대출' 시장이 요즘 뜨거운가 봅니다. 1금융권에서는 어플(앱)까지 내놓으면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저축은행들도 덤벼들고 있는 상황이지요..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지금 서로 방문이나 서류없이 대출 해주는 곳이라고 광고를 하고 있고, 무직자나 주부 등 평소에 대출받기 힘들었던 분들을 위한 서비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공격적으로 알리진 않았던 것 같은데.. 워낙 경제가 위축되고 있다보니.. 한명이라도 고객을 끌어 모으기 위해 노력중인 것 같네요.




1

2금융권, 3금융권에서 치고 올라오니 대형은행에서도 대출 시장에서 점유율과 고객을 잃지 않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래서 경쟁자는 많을수록 좋안가봐요.. 


아주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통해서 신용등급 및 각종 대출에 필요한 정보들을 알아보고 승인까지 해주는 곳이 있는데..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이런곳들은 왠지 돈빌리기 싫은 사금융 같은 느낌의 회사들이었지만 요즘에는 다르더군요.



경쟁이 심화되다 보니 과거에는 대출받기 힘들었던 사람들도 대출 대상에 넣어주는 상황도 벌어지는 듯 하네요. 그만큼 시중은행들의 수익기반이 좁혀지고 있다는 뜻도 되겠습니다.



자영업자, 프리랜서, 신용등급 낮은 직장인, 주부, 대학생, 무직자 등이 자주 이용하는 중금리 대출 시장이 무려 80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금융권의 신용등급별 대출 잔액을 보면 의외로 9등급 10등급이 6조원이나 있습니다. 완전 대출이 불가능한건 아니라는 뜻도 되겠지요.


1등급 2등급은 그리 많이 빌리지 않았을 것 같은데 아무래도 주택대출 비중이 크겠죠?




우선 써니뱅크를 한번 봅시다.



소녀시대의 써니가 홍보모델로 나오죠. 내 자동차를 통해서 대출을 해주는 상품도 있더라구요.




그런데 자동차만 있다고 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재직 및 소득확인은 필요한듯 합니다. 


각 상품에 대한 세부내용에 대해선 마지막에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신용카드만 있으면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도 있습니다. 남편에게 카드 만들어달라고 하는 분들이 꽤 생길듯;; 주부 및 프리랜서 들에게 인기인가 보군요. 중도상환해약금도 없다고 하니 가볍게 빌리고 갚기도 편하겠네요.




직장인 대출이야 흔한 상품이죠..



군인들을 대상으로 해주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직장인이랑 큰 차이가 없는듯?




그리고 우리은행에서 만든 위비뱅크.. 써니랑 똑같이 스마트폰으로 앱이나 어플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금리대출이 아무래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큰 차이는 없지만 위비쪽이 몇가지의 상품이 더 준비되어있습니다.







써니는 이게 없죠..



무직자나 주부 등 소득이나 재직 증명이 어려운 분들이 서류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들을 찾으셨을텐데요.. 일단 위 같은 상품들이 있고.. 자세한 금리나 대출 조건에 대해서는 아래 정리해놓은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써니뱅크 vs 위비뱅크 대출 상품 비교]